2024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경영 목표
2023 뉴원은 회사의 Mission과 연결되며 ESG 지속 경영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물의 도출이 가능하도록 ESG 실행 계획에 주안점을 둔 ESG 전략 체계를 수립하였고, 2024년은 이를 더욱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내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완하였습니다.
2023 뉴원은 회사의 Mission과 연결되며 ESG 지속 경영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물의 도출이 가능하도록 ESG 실행 계획에 주안점을 둔 ESG 전략 체계를 수립하였고, 2024년은 이를 더욱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내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완하였습니다.
ESG 활동 점검을 통해 도출된 실행 과제에 대하여 시급성과 중요성 및 우선도를 기준으로, 경영진과의 면담을 거쳐 과제별 우선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중요도는 각 지표가 재무적 영향에 미치는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았으며, 시급성은 각 지표에 대한 관리 체계 수립 및 개선 활동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의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선순위 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ESG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과제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ESG 8대 전략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각 과제와 연계된 성과지표(KPI)를 설정하였습니다. 전략과제와 성과지표는 ESG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로드맵으로 뉴원의 지속가능성과 책임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역할을 담당합니다.
뉴원은 일상의 업무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 차량에서 발생하는 직접 배출과 전력 사용으로 인한 간접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모든 임직원이 이러한 환경 목표를 실현하는 데 동참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활동을 강화하며 책임 있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물류차량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친환경 경영을 위해 전기자재 유통용 차량을 고효율/친환경 차량으로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법인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고, 노후 차량은 연비가 높은 신형 차량으로 교체했으며, 업무용 하이브리드 차량을 렌트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대폭 줄이고, 에너지 절약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운전 교육과 정속 주행 실천을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기적인 차량 정비와 더불어 대중교통 이용 장려, 카풀 활용 등의 활동을 통해 운송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여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 절감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일상 업무에서도 환경을 고려한 결정을 내리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환경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이러한 접근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긍적적인 환경적 영향을 미치고,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전력
뉴원은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을 도입하고, 모든 조명을 LED로 교체하여 조명에 따른 에너지 소모를 크게 절감하였습니다. 이로써 전력 비용을 줄이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무시간 외에는 사무실과 창고의 조명을 소등하고 사무기기의 전원을 차단하는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질적인 습관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5년 공장 이전을 계기로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용, 자연채광 시스템 도입 검토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절감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은 시설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뉴원이 친환경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매출 원단위 온실 가스 배출량은 목표치(전년도 대비 5% 절감)을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물류 차량 부문에서는 전년 대비 30%의 개선을 이루었으며, 전력 소비 부문에서도 18%의 개선을 달성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원의 임직원들은 온실 가스 감축 목표로 달성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 문화를 조직 전반에 정착시키기 위해 프로세스 개선과 혁신적인 실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뉴원의 2023년 4월 ESG 경영 선언 이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을 다하고자 자체 환경 규정을 제정하여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감축을 목표로 폐기물 처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재활용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자원 순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이러한 지속 가능한 활동을 통해 이해 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자 합니다.
2023년 물류팀의 분임조 활동을 통해 도출된 ‘포장재 감촉 방안’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주문 물품을 유형별로 세분화하고, 박스 내 최적 배치를 적용해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자원 절약과 폐기물 감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장재 사용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1회용 박스를 재사용 가능한 박스로 전환하고, 납품 후 이를 회수하여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적 방안을 모색하여 포장재 감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뉴원은 건설현장에서 공사 후 그대로 버려지거나 방치되는 전기, 통신, 소방 관련 불용 또는 잉여자재를 재활용함으로써 폐기되는 자원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고자 2024년 고객경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잉여자재 재활용 서비스(MRS)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온라인 상에서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B2B 잉여자재 재활용 공유 플랫폼 구축을 통해 자원의 순환 및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의 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현장에 방치되고 있는 다양한 잉여 물자를 사용자가 직접 등록하거나 물자가 필요한 다른 사용자와 교환 또는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잉여자재 재활용 공유 플랫폼은 산업 현장의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의 순환을 촉진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특허 등록 완료 (2024년 12월 건설 폐자재 재활용 서비스 시스템)
고객 경험 조사 결과
잉여자재 재활용 서비스 추진의 필요성
뉴원의 잉여자재 재활용 서비스의 차별점
저희는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중대재해예방의 중요성을 인지하였고,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의 자동화 생산라인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물질로 인한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작업환경 관리와 안정적인 제조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중단없는 생산환경을 통한 기업의 이익 창출 기반 조성에 도움이 되고자 생산환경 오염물질 검출 및 배기장치 등의 장비 제조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고객사들은 뉴원이 생산하는 장비를 도입함으로써 고객기업의 추가적인 ESG 경영활동을 도모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뉴원은 2023년 10월부터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 오염물질을 모니터링 하고 그 정도를 측정 및 처리함으로써 작업자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환경 감지 장치와 배기 장치를 개발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외주 협력사와 함께 제조 및 S/W 프로그래밍을 통해 최종 고객인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독점 공급함으로써 품질과 기술력에 대하여 인정을 받았을 뿐 아니라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환경장치 관련 제조업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과감한 설비 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선, 외주 생산으로 진행하고 있는 장비들에 대한 검사 및 테스트를 위한 설비를 25년 6월(10식), 12월(6식) 도입하여 검사와 테스트 공정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후 자체 생산을 위한 양산 설비 도입을 추진하여 전체 생산과정을 내재화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환경장치 생산 공정은 총 112개의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 한하여 포장&출하로 이어집니다. 또한 뉴원은 각 공정별 테스트와 철저한 품질검사로 불량률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2018년 MAIN Biz(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2023년 ISO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에 이어, 2024년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및 INNO Biz(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취득하였고, 환경시설 infra 구축을 위한 환경장비 제조 사업 추진을 위하여 환경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다수의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2023년~2024년), 이 중 3건은 등록 완료, 2건은 심사 진행중에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기술개발로 배터리 장치분야 및 환경설비 분야를 집중적으로 확보,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뉴원은 기존의 건설 기자재 종합 유통업에서 전자 감지장치 제조업으로의 신규 전환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첫 단계로 2023년 8월 사업장 내 연구개발부서를 신설하였고 이를 기업부설 연구소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하여 연구인력 충원 및 시설 확충 등을 통한 infra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예정 (25년)
특정 기술에 대한 발명을 보호·장려함으로써 국가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가 특허제도이며,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가능성(특허의 3 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까다로운 실체심사를 모두 통과해야만 등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뉴원은 총 5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이 중 3건은 위 요건들을 모두 충족하여 등록 완료된 상태이며, 특허 출원을 통한 기술공개에 대가로 특허권 및 디자인등록을 부여받았습니다. (2건은 심사 진행중)
뉴원은 “누구나 신뢰하는 기업이 되자”라는 MISSION 아래, 2023년 ESG 경영선포를 시작으로 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과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24년 뉴원 비전 2028 수립과 더불어 ESG 경영의 첫번째 축인 친환경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환경시설 infra 구축을 위한 오프라인 물류 서비스 기반 시스템 및 온라인 연계 자재 유통 서비스(MRS), 그리고 환경장치 개발과 생산에 이르기까지 뉴원은 사업과 환경이 하나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뉴원은 현재의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도매업(산업분류코드 46595)에서 유해가스 측정장치, 필터장치와 오작동 검출용 장비, 스마트의료 로봇을 제조하는 전자감지장치 제조업(산업분류코드 26294)으로의 사업전환과 업종 다각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2024년 5월에는 안양시 만안구 전파로 53 위치에 제조공장을 오픈하여 외주 생산된 제품을 포장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의 연구전담부서를 기업부설연구소로 승격(2025년 예정)시키고 2025년 5월 신축 공장 환경과 더불어 제조기술 내재화를 진행하며 안정적인 지역적 성장과 기업의 부가가치 제고, 그리고 명실상부한 환경설비 제조기업으로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뉴원은 2024년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녹색자산유동화증권 발행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적합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친환경 제조를 위한 사업 자금 조달, 관련 제품의 생산,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뉴원은 친환경 기업으로써의 이미지를 더운 제고하였습니다.
뉴원은 상기 프로젝트를 통해, 녹색 분류 체계 등 환경성 여부에 대한 외부기관의 평가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이러한 친환경 사업을 통해 회사의 성장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2024년에 화성시 배양동 일대에 신축 물류창고 및 첨단 공장부지를 마련하여 신규 사옥 및 공장 설립을 추친함으로써 강소 중소기업으로 재도약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1,800평 규모의 부지에 설립 예정인 뉴원 신축 공장 및 사옥은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O4O(Online for Offline) 방식의 종합 유통 시스템, 잉여자재 재활용 플랫폼(MRS : Material Recycling System) 시설, 유해물질 감지 및 ㅐ기시설 등의 스마트 사업 및 환경 관련 사업을 위한 infra는 물론 태양광 패널, LED 램프, 전기차 충전장치 등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시설들이 도입될 예정이며 품질, 안전,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적 시스템으로 운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직원들의 건강과 복리후생을 위하여 헬스장 등의 운동시설도 함께 갖춰질 예정입니다.
뉴원은 신규 물류창고와 공장 신축을 통해 현재의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에서 O4O 방식의 유통으로 유통방식 다각화, 종합유통업에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및 잉여자재 재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플랫폼 기업으로 업종 다양화와 기업의 체질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뉴원의 비전 2028을 앞당겨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 입니다.
뉴원은 인재 제일의 경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자기 개발을 지원합니다.
지속적인 인력 보강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및 양질의 고용 창출 유지
뉴원은 직원의 소속감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용 형태를 정규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용의 안정감 속에 직무 만족도 향상과 개발이 이루어지고 이는 뉴원의 성장동력의 가장 중요한 밑거름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정규 인력 유지로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적성과 미래 가능 성장을 고려한 인력 운영의 적절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직무 역량 향상 및 자기 개발을 위한 교육 훈련 지원
맞춤형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 훈련 실시로 자기 개발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법정 교육 이외 실무적 연계성에 기반한 교육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직무 만족도 및 성장 동기부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 당 교육 시간이 18시간(년)으로 목표 대비 100% 달성하였고, 23년 대비 10% 증가하였습니다. 교육 훈련비 또한 1인 당 40.3 만원으로 매년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직무 역량 향상이 생산성 증대로 이어지고, 자기 개발의 동기부여와 직무 만족 및 조직 효과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의 간접 보상으로 조직 만족감 및 소속감 증대
매년 자녀 및 본인 학자금 지원 등 복리후생 지원으로 조직 만족감을 높여주고 있으며, 특히 2024년도 마음 돌봄 심리 상담을 통해 직원의 심리적 안정감을 토대로 스트레스 관리 등 정신적 건강 관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입 직원의 조직 사회화 및 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일체감 증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음 돌봄 심리 상담
임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통해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고 공동체 속에서의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뉴원 만의 복리후생으로 구성원들의 높은 만족감과 건강한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더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기업은 지역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없이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며 사회적 책임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며, 이는 사회 전반의 발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기업이 성장하는 발판이 됩니다. 이에 기업은 이윤 극대화 활동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이해 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겨야 합니다.
뉴원은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 관계자 간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환경, 고용,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시설 지원
2024년 추석, 지역내 장애인 교육시설인 ‘수봉재활원’ 명절 선물로 온누리 상품권 기부에 전체 임직원이 동참하였습니다. 수봉재활원은 장애인의 재활과 복지증진을 위해 설립한 중증장애인거주시설로, 이용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가치실현의 장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는 뉴원이 지향하는 사회공헌 가치 추구 방향과 일치합니다.
향후에도 지역내 여러 사회복지시설과 연계,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지속 참여하고, ‘자기주도형 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 제도를 회사에 도입하여 함께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
기업은 부단한 혁신을 통해 성장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이 열저와 패기로 도전하는 선순환이 실현되도록 해야 합니다. 뉴원은 이러한 성장과 고용의 선순환을 위해, 2024년 수원시 일자리 박람회에 참여하였습니다. 박람회를 토앻 지역 청년 구직자들에게 뉴원의 비전을 제시하며 당사를 소개하였고, 그 결과 4명의 정규 직원을 신규 채용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역 인재확보를 위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동참할 계획입니다.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 외에도, 사회 전체적으로도 고용안정성 중대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뉴원은 2028년 비전 달성을 위한 대규모 고용 증대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24년 현재 25명에서 2029년에는 총 102명의 직원으로 조직이 구성될 예정입니다.
뉴원은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산업 안전 규정을 준수하며 보건 활동을 강화하여 무재해 작업 공간 속에 보다 높은 생산성 향상과 상해와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질 좋은 근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 재해 Zero을 통한 안전한 근무 환경 구축
중대 재해 사고 예방과 선제적 대응을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산업안전강화교육, 소방 관리자 교육을 실시하여 산업 재해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안전 교육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4년 5월 ISO 45001 연장 심사 획득으로 무사고 일터를 가꾸어 가고 있습니다. 24년도 산업 재해 Zero을 달성하였고, 교육 강화 및 사전 예방 활동으로 누구나 안전하고 즐거운 일터 가꾸기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재해 예방과 진료비 지원
뉴원은 재해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업현장에서 안전보건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재해사고 발생시 21년도 부터 연간 600만원의 재해 치료기금을 적립하고 있으며, 24년도부터는 직원은 물론 가족까지 건강검진을 확대 적용하는 등 보건예방과 재해 사전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 및 예방, 치료를 위해 10건의 진료비 집행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더욱 지원책을 강화하여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겠습니다.
뉴원은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대외 신인도의 개선을 위해 불량품의 구매. 주문 오류, 불량품의 출하를 줄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반품 등 고객의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관리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구매~출하 프로세스 정비 통한 품질 강화
뉴원은 2023년 불량품 구매 ~ 출하, 주문 오류로 인한 반품과 폐기를 개선하기 위해 구매~출하 프로세스를 재정비 하였고, 이를 토대로 현재, 각 프로세스 단계마다 부서 별 업무를 구체적이면서도 명확하게 규정하여 품질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WMS(재고 관리 시스템) 구축
구매에서 부터 출하 까지의 프로세스를 더욱 더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2023년도 스마트 고도화 지원 사업 선정으로 WMS(재고 관리 시스템) 도입이 진행되었으며 2024년 6월 구축 완료 하였습니다.
체계적인 반품 프로세스를 통한 반품 데이터 관리
뉴원은 반품의 사유를 판매처 요청, 전표 오입력, 구매 실수, 공급 불량 등으로 세분화하여 발생 원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품 발생 시 영업 팀이 반품 원인을 확인, 전표에 입력 후 반품이 진행되도록 설계하여 체계적인 반품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품질 경영 시스템 인증
고객의 니즈와 최고의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2024년 8월 ISO9001 품질 경영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품질 경영 시스템이란, 최고 경영자가 중심이 되어서 고객 요구 사항 및 고객 만족, 품질 확보를 통해 기획, 설계, 구매, 생산, 납품, 서비스 등 경영 활동 전반에 걸쳐 모든 조직 구성원이 참여하는 전사적 경영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품질경영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스마트 공장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진행
뉴원은 2023년 부터 반도체 제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 장치를 제조 공급하는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신사업인 제조 분야에서 설계 및 개발, 제조, 유통 물류 등 생산 전체 과정에서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 만족도 등을 향상 할 수 있는 지능형 공장인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프로세스 운영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중입니다. 당사는 디지털 전환(DX) 전략 컨설팅을 통해, 현 스마트 공장 수준을 분석하고, 도출된 진단 결과에 따른 전사적인 스마트 공장 수준의 단계 별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진단 결과, 기존 유통 사업만 영위하던 뉴원의 스마트 공장 수준은 초기 단계인 레벨 1 (5단계 레벨 척도)에 해당합니다. 리더십과 전략, 물류 운영 영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반면, 제품 개발, 생산계획, 공정 관리, 품질관리, 정보 시스템, 설비 자동화, 성과 영역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 공장 수준 분석을 통해 진단한 결과를 토대로, 정보 시스템 분야에서 현재 사용 중인 ERP 시스템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MES 도입과 SCM 확대 및 고객 불만 리스크 사전 관리 데이터 인프라 강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상기 전 분야에 걸친 스마트 공장 고도화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장기적으로 스마트 공장 완성 수준을 레벨 3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구축 예정입니다.
뉴원은 신뢰받는 기업,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좋은 일터 만들기의 경영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현재의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외형성장에 발맞춘 건강한 조직문화의 정립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내부 만족도 조사
직원들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을 조사하여 불만 요인과 조직 활성화 저해 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치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인사 제도 등 회사 전반에 대한 7개 영역 21개 항목으로 조직 문화 만족도 조사를 하였습니다.
만족도 결과
뉴원의 조직문화 만족도는 81.0점으로 보통수준(80점)인 가운데 회사만족도(83.4점), 의사소통(83.1점)의 만족도가 높은 가운데 인사제도(78.1점), 지식관리(79.0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음. 전반적으로 회사에 대한 만족도는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근로조건 및 교육훈련지원을 통해 자기발전과 직무개발에 대한 니즈 충족이 필요하여 향후 인사제도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보임.
진단 분석
임직원들이 조직에 대한 요구와 생각은 함께 공유하고 성장하는 바람직한 조직 문화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음. 다만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보다 다양한 소통과 역할과 책임 분담과 정형화된 직무 프레임을 바라고 있음 개인과 조직의 상생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커리어 패스를 제공하고 보다 다양한 성장의 기회를 요구함. 이는 조직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밑거름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성장이 필요함.
조직 재설계
1. 설계 원칙 : 당사의 비전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불분명하고 불명확한 업무에 대해 권한과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핵심 기능 중심의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여 조직 성과를 극대화 해야 함.
2. 개선 조직 : 개선 조직은 기능 중심의 조직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여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업무와 조직의 일치성에 유의해서 설계함
고객 경험 조사 실시
뉴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 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사업활동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2024년 처음 고객경험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품질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존 유통 관련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경험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추가적으로 잉여자재서비스 관련 설문 항목도 구성하여 이용 여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당사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 경험 조사 개요
고객 경험 조사 항목
고객 경험 조사 결과
조사 결과, 종합 고객 만족도 점수는 88.5점으로 고객에게 신뢰할 만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특히 직원 친절도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는 고객이 높은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고객의 97%가 당사를 타 고객에게 추천 할 만 하다고 응답해 당사에 대한 깊은 신뢰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번 조사를 통해 잉여 자재 재활용 서비스에 대한 고객 유입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정기적으로 고객 경험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을 사업 활동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고객 불만 프로세스 구축
고객 불만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하고 불만 해소를 위해, 고객 불만 사항 발생 시 유선, 메일, 팩스, 대면 상담 등 고객 소통 채널을 통해 접수하여 이를 조직 내부에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합니다. 또한 이러한 현황을 주기적으로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긴급한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하고 마련한 대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동일한 이슈가 재발 되지 않도록 고객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규 사업으로 인한 고객 및 협력업체 수가 증가하는 만큼 고객 정보보호에 만전을 다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만들고 정기적인 내부 정보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뉴원은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를 통하여 투명경영을 적극 실천하여 ‘누구나 신뢰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뉴원은 내부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이사를 종전 3인에서 5인으로 확대하는 등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보강된 이사진을 통해 제조업과 기획부문의 대내외적 경영 역량을 높이고좌 합니다. 한편 뉴원은 자본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늘렸고, 주주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이사회는 2024년 ESG 추진전략 과제 점검, 뉴원의 중장기 전략과제인 DX전략수립, 2024년 뉴원 7대 하이라이트 선정 등과 같은 주요 정책을 의결하였습니다. 이사회는 2024년에는 공장 신축 및 이전, DX전략 추진 등 정보보안 등과 같은 다양한 리스크 관리 등 뉴원의 주요 내부 이슈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컨트롤 타워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뉴원은 적극적인 ESG 실천을 통하여 ESG 경영 정착에 힘써왔습니다. 지금까지의 ESG 성과를 고객사, 협력사, 임직원,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한편, ESG경영 고도화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이 될것입니다.
ESG 실천 활동 점검
뉴원은 1월에 ESG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2월에 ESG 성과 지표(안)을 마련한 후, 합의 과정을 거쳐, 2024년 ESG KPI 지표를 설정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뉴원이 제조 공장을 오픈 하는 점을 고려하여, 친환경 경영 부문의 전략 과제로 ‘환경 사업 인프라 구축’을 신설하였고, 혁신 경영의 전략 과제인 고용 관행 부문의 KPI에 ‘임직원 자녀 학자금 지원’을 포함 시키는 등 작년 대비 KPI 목표 기준을 높여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KPI 목표에 따라 분기 별로 KPI 실적을 관리하였으며, ESG 실천 활동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사례들을 모아 ESG 현장 사례 공유회를 11월에 개최하였습니다.
ESG 경영 정착
2023년에는 ESG 경영 방침을 대외에 선포하는 등 ESG경영 기반 마련에 집중하였다고 한다면, 2024년은 ESG 경영을 실질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을 한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올해 설정한 ESG 8대 전략에 따른 15개 KPI 목표를 전사 임직원이 앞서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기존 유통업에서 제조 업종으로의 업종 다각화가 진행됨에 따라, 뉴원은 2023년 대비, 제조 기반 강화를 위해, 품질 경영 ISO 인증 획득, 환경 기술 특허 출원 등의 ‘환경 사업 인프라 구축’을 전략 과제에 새롭게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자녀 학자금 제도 등과 같은’고용 관행 개선’에도 힘을 쓰는 등 ESG경영에 정착에 힘썼습니다. 이처럼 ESG경영 정착을 위해 노력해 온 뉴원은 2025년에는 신축 공장 이전 등 여러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ESG 경영 고도화에 앞장 서겠습니다.
ESG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발간 및 배포
올해로 ESG경영 3년 차를 맞이하는 뉴원은 2023년에 이어 2024년에 두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특히 2024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ESG 8대 전략 과제 성과 결과 뿐만 아니라 ‘2024년 7대 하이라이트’ 라는 뜻 깊은 결과물까지 함께 소개하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낍니다. 뉴원은 ‘2024년 지속 가능 보고서’를 고객사, 협력사, 임직원, 지역사회와 공유하여 투명, 신뢰 경영을 지향하는 뉴원의 경영 방침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는 한편, 이를 통해 “누구나 신뢰하는 기업, 내 자녀들이 다니고 싶은 기업”이 되도록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뉴원의 주요 ESG 실천 활동
뉴원은 2022년에 ESG 경영 진단을 실시한 후, 2023년에는 ESG 경영 선포식 개최 및 ESG 경영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2024년 올해는 ESG KPI의 목표를 작년 대비 기준을 높여 설정하고, 추진 점검 활동을 강화하는 등 ESG 경영 정착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그 결과 2024년 ESG KPI 목표 달성 뿐만 아니라, 2024년 ‘뉴원 7대 하이라이트’ 라는 성과물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뉴원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과 사회가 요구하는 건강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위해 2023년에 윤리 강령을 제정한 후, 윤리경영 준수 실천에 임직원이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과 11월 총 2회에 거쳐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누구나 신뢰하는 기업이 되자’는 뉴원의 미션이 단순히 슬로건에만 그치지 않고 기업의 활동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윤리 경영, 협력 회사를 존중하고 상생하는 존중 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러한 윤리 경영을 통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ESG 경영 서약
뉴원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과 사회가 요구하는 건전한 윤리적 기대와 가치를 의사 결정에 포함하여 사회 관념과 지에 어울리는 공정하고 건강한 조직 문화를 위해 윤리 행동 강령을 지난해 제정한 바 있습니다. 이후 정기적으로 윤리 교육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이 함께 강령 준수에 앞장 서 있습니다. 2024년 경영 서약서에서는 비윤리 사례 모의 현장 연습도 병행하여 임직원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2024년 4월, 11월 총 2회에 걸쳐, 뉴원이 지향하는 윤리 경영의 목표를 직원에게 교육하였습니다. 특히 하반기 실시한 AI를 활용한 윤리 교육은 임직원에게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또한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뉴원의 윤리 경영 의지와 활동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윤리적 이슈를 사전 예방하고 공정 거래 준수 환경 정착을 위해 솔선수범 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정, 청렴 모범 직원(가칭 청렴 뉴원인)을 선정, 시상 하는 등 윤리 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비전 2028 달성 : 매출 1천억, 코스닥 등록, 경기도 강소기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전환(DX)은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 혁신 활동입니다. 뉴원은 ‘비전 2028’ 달성을 위한 전략적 목표 아래, 제조와 마케팅 부문의 DX 추진 필요성을 인식하고 경기도 경제 과학 진흥원의 DX 컨설팅 지원 사업을 통해 DX 기반의 성장 전략과 실행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인 실행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며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DX 추진 배경
지속 성장을 위한 디지털 혁신 전략 수립과 함께 ERP활용도 제고, 조직 운영 체계 고도화 등 핵심 기반 구축을 위한 분야 별 세부 실행 방안 마련 필요에 따라 DX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DX 추진 목적
DX기반의 생산 정보 관리 로드맵 수립
제조 DX부문 : P, Q, C, D 개선 우선 순위 및 스마트화 로드맵과 DX 실행 방안 수립
마케팅 DX 부분 : BM 분석 기반 중장기 플랫폼 사업 전개의 실행 방안 도출
DX 추진 전략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변화 시키고, 중장기적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연차 별 DX 과제 도출을 통해 전략을 구체화했습니다. 디지털 전환(DX)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 고객 경험, 운영 프로세스, DX 실행 등 각 영역 별로 연도 별 중장기 전략과 목표를 세심하게 수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연차 별 중점 과제 목표를 설정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단계적으로 실현하고자 합니다.
뉴원은 이해관계자 인터뷰와 프로세스 분석을 포함한 디지털 전환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① 데이터 경영 기반 구축 ② 온라인 플랫폼 시스템 구축 ③ 프로세스 디지털 화 및 고도화 ④ 디지털 조직 문화 활성화 ⑤ DX 실행 체계 구축이라는 5가지 주요 전략 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제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마케팅 DX
뉴원은 SWOT 분석을 통해 온라인 잉여 자재유 통 플랫폼 사업 진입, 고객 포털 시스템 구축, 마케팅 DX 인프라 강화 및 운영 시스템 구축이라는 3대 마케팅 DX 개선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 시키며,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잉여 자재 재활용 플랫폼은 건설 현장에서 방치되고 있는 전기, 통신, 상하수 관련 자재의 활용성을 증대하기 위해 현장의 재고 자재의 수거 > 보관 > 활용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친환경 사업, 경제적 이익 창출, 신규 고객 발굴 등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영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고객DB 구축, 고객 관리 시스템 구축, 마케팅/영업 인력 및 조직 강화,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제조 DX
뉴원은 스마트공장 수준 분석, 가치사슬분석, 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을 통해 도출된 과제에 대해 디지털 전환 혁신 유형을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중장기 디지털 전환 전략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략 목표와 4대 전략 과제를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DX 실행 계획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뉴원은 ‘ESG 기반 디지털 전환 혁신’ 지속성을 통해 인공지능 환경 장치 핵심 부품 분야의 글로벌 강소 기업으로 도약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기술 인프라 혁신, 마케팅 혁신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생산 및 물류 프로세스 혁신을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분야의 세부 혁신 과제를 실행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